㈜예지솔루션
예지인사이트, 10월 이슈 키워드 총정리!

 



『 2024년 10월 이슈 키워드 』

① 늦어지는 가을  ② 치열한 캐릭터 경쟁  ③ 인스타그램 '10대 계정'

 


 


늦어지는 가을,

변화하는 기후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2024년 달력이 세 장밖에 남지 않은 지금도 한낮에는 높은 기온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 여파로 올 가을 단풍 절정은 10월 말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2년 대비 약 5일 정도 늦어진 시기입니다.


폭우와 폭염으로 활동이 주춤했던 모기도 다시 늘어났습니다. 평균 낮 기온이 30도를 넘었던 지난 7월과 8월에는 모기 개체 수가 줄었지만, 서서히 가을 날씨로 변화하는 9월부터는 모기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며 활동 시기도 10월 이후로 길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을이 찾아오는 시기가 해마다 점점 늦어지고, 겨울철 한파도 점점 거세지고 있습니다. 최근 고온다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스콜성 호우가 잦아지는 것을 보며 기후변화를 몸소 체감하고 있는데요.


매해 여름은 더욱 더 덥고 길어지는데 반해 온전한 가을 날씨는 점차 사라져가는 것이 느껴져 아쉽지만, 차츰 선선해지는 날씨로 가을 캠핑과 나들이를 떠나려는 소비자의 발걸음을 놓칠세라 브랜드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변화하는 기후에 맞는 마케팅을 이끌어가는 브랜드가 각광받지 않을까요?



치열한 캐릭터 경쟁


8월 7일 극장 개봉을 알린 ‘사랑의 하츄핑’이 약 60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한국 애니메이션 흥행 10위 안에 올랐습니다.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 시청자가 ‘사랑의 하츄핑’ 평론을 부탁하는 댓글을 남겼지만,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이에 대해 ‘(사랑의 하츄핑 영화 평론에) 쉽사리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눈물 바다로 못 일어날까봐’ 라는 포스팅을 남겨 더욱 더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런 밈의 유행은 애니메이션이 더 이상 어린이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05년 2조 700억 원 대였던 캐릭터 시장의 규모가 2023년에는 16조 원대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근 1년 간 소비자의 76.1%가 실물 캐릭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 키덜트(kidult) 문화와 디깅(digging) 문화가 부상하며 문구나 팬시 외에도 식품, 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캐릭터 소비가 이루어졌습니다.

캐릭터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지만 단순 캐릭터만으로는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기 쉽지 않은데요. 콘텐츠를 이용한 차별화된 캐릭터를 통해 캐릭터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앞으로 더욱 커지는 캐릭터 시장에서 브랜드의 ‘치트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인스타그램,
청소년 규제 강화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는 안전 사용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내 10대 청소년의 계정이 비공개로 전환되고, 팔로우하거나 이미 맞팔로우 된 사람들로부터만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제한된다는 내용인데요. 이에 따라 청소년들은 인스타그램 내에서 민감한 콘텐츠를 볼 수 없고 알고리즘 역시 성적인 콘텐츠나 유해 콘텐츠를 추천하지 않으며, ‘감독 모드’를 통해 보호자가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러한 규제를 강화한 이유는 유해성이 높은 콘텐츠에 10대들이 쉽게 노출되고 있으며, SNS 중독성과 의존도도 성인에 비해 더욱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지난 9월 17일부터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에서는 청소년이 인스타그램에 새로 가입할 경우 이러한 규제가 적용된 ‘10대 계정’이 자동으로 설정되며, 기존 계정 역시 향후 60일 이내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포함 아시아 지역은 내년 1월부터 적용될 예정인데요. 앞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규제는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여러 SNS 플랫폼에서 다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2024년 10월 깨알 마케팅 용어 사전 』
불변의 진리! 마케팅 시장에서 '퍼널'은 왜 변하지 않는 요소일까요?



<퍼널>
고객이 웹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를 인지한 후 
최종 단계인 구매까지의 과정을 '퍼널'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은 [인지 → 관심 → 생각 → 구매 → 충성] 의
5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디에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point
마케팅 목적에 따라 설계를 다르게 할 수 있으며,
설계를 위해서는 제품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되며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경우 채널별 성과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효과
-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고객 참여 유도
- 브랜드 인지도 상승
- 충성고객 유지
- 고객 데이터 활용



다음 마케팅 용어는 어떤 것일까요?
궁금한 마케팅 용어는 예지솔루션 블로그를 통해서 알아봐요 :)



 

AD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