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솔루션
예지인사이트, 6월 이슈 키워드 총정리!

 


『 2024년 6월 이슈 키워드 』

① 해외직구 규제 ② 1분기, 우리가 애용한 앱 ③ 블록코어

 




해외직구가

금지 된다고?
 

정부가 직접 나서 해외직구를 규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의 중국 플랫폼들이 급 부상함에 따라 국내 사용자 수도 급격히 늘게 되었는데요. 가격 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품질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었고 유해물질, 안전성 문제 등도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안전 미인증’ 80종에 대한 해외직구를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만 13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하는 어린이 제품(유모차, 완구 등), 전기생활용품(전기 온수매트 등), 생활화학제품(가습기용 소독제, 보존제 등)을 비롯한 80종의 항목은 KC인증을 받지 않으면 개인이 해외직구를 할 수 없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추가 브리핑을 통해 해당 80개 유해 품목의 해외 직구를 사전적으로 전면 금지 차단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정정했는데요. 아직 직구 규제에 대해 정확히 정해진 사안이 없고, 6월부터 어떤 법률이 어떻게 개정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이 없어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직구 규제,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네이버도, 유튜브도 제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올해 1분기 네이버와 유튜브를 제치고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한국인이 오래 사용한 앱’으로도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다음으로 4위를 차지했는데요.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의 2024년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는 약 149억3374만 회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자주, 그리고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는 하지만 월간활성이용자(MAU)가 타 앱에 비해 많은 것은 아닙니다. 
월간활성이용자가 가장 많은 앱으로는 카카오톡(4825만 명), 유튜브(4666만 명), 네이버(4391만 명), 쿠팡(3027만 명), 네이버지도(2676만 명) 순이었으며 인스타그램이 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토종 앱들에 비해 앱 출시 역사가 짧은 편이지만, 숏폼 서비스인 ‘릴스’ 출시 이후 MZ세대를 중심으로 급성장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실행 횟수 성장도 빠르지만 체류시간도 긴 편이어서 앞으로도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는데요. 지속적으로 인스타그램이 타 앱 대비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월간활성이용자수 역시 크게 성장한다면 앞으로의 광고 흐름이나 트렌드가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떻게 변화할지 지속적으로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유니폼을 활용해 내 스타일대로!
블록코어

 


예지 인사이트에서 패션 이슈 키워드로 올드머니룩과 긱시크룩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블록코어’ 입니다.

스포츠 유니폼을 일상복처럼 입거나, 일상복과 함께 자연스럽게 매치하는 패션인 블록코어룩!

축구하면 떠오르는 나라, 영국 길거리에서 자신들이 응원하는 축구 팀의 유니폼을 입고 돌아다니는 자유분방한 패션이 시초라고 해도 무방한데요. 블록코어는 ‘녀석’을 의미하는 영국 속어 블록(bloke)과 ‘자연스럽고 편안한 스타일’, 이른바 꾸안꾸*를 의미하는 놈코어(normcore)의 합성어입니다.
*꾸안꾸: ‘꾸민 듯 안 꾸민 듯’의 줄임말

놈코어 역시 노멀(Normal)과 핵심이라는 뜻의 하드코어(hardcore)가 합성된 단어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뜻합니다. 스포티하면서도 캐주얼하고 발랄한 무드가 특징인데, 스포티함으로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아이템을 어떻게 매치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 트렌디한 코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시한 유니폼에 발레코어룩이 연상되는 프릴 스커트를 매치하여 페미닌한 느낌을 낼 수도 있는 건데요. 스포츠 마니아들에서 시작된 블록코어, 유명 연예인들과 여러 인플루언서들의 다양한 블록코어룩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유행이 계속될까요? 또는 블록코어를 제칠만한 새로운 유행이 시작될까요?

 

 

『 2024년 6월 깨알 마케팅 용어 사전』

광고인 줄 알면서 나도 모르게 콘텐츠를 클릭해 본 적 있나요?

 


 

후킹 (Hooking)


마케팅에서 고객 유입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는 바로 ‘후킹’이 있습니다.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는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시선을 끌고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Point

후킹 요소는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공감되는 키워드나 대상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렌드를 따라가야 하며 고객에게 호기심이 생길 수 있도록 

이미지나 문구를 통해 관심을 갖게 하고 나아가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효과

고객 유입량 증가, 매출 상승 효과, 이벤트 효과를 통한 홍보,

객과 상호작용 촉진, 정확한 타케팅을 통한 구매 상승, 적절한 타이밍으로 최적의 마케팅 효과 발생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로 후킹하게 만드는 '스타 마케팅' ◀

 

다음 마케팅 용어는 어떤 것일까요?

궁금한 마케팅 용어는 예지솔루션 블로그를 통해서 알아봐요 :) 

 


 

AD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