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솔루션
예지인사이트, 1월 이슈 키워드 총정리!


 

 

『 2024년 1월 이슈 키워드 』

① 제로(ZERO) ② 도파밍 ③ 스핀 오프

 

새로운 해! 2024년이 밝아왔는데요.

새해를 맞아 가장 이목되고 있는 트렌드 키워드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디토 소비가

트렌드?

2024년을 이끌 첫 번째 트렌드 키워드는 ‘제로(ZERO)’입니다.

제로는 말 그대로 숫자 ‘0’을 뜻하는데요. 이는 ‘없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잘파세대(Z세대와 알파 세대의 합성어)는 멀티테스킹과 디토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짙은데, 최근 유행하는 ‘숏폼’ 역시 빠른 시간 안에 핵심만 읽고 싶어하는 잘파세대의 영향이 크게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원치 않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에 맞춰가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취향을 정확히 읽어내고,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또, ‘새로운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내야 하는데요.

소비자들은 큰 의미를 가지지 않더라도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팝업스토어나 한정판 제품 출시를 통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방식들이 모두 ‘디토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하는 전략이 되는데요.

2024년, 낭비 없는 ‘ZERO’ 가 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도파민 디톡스가

필요해!

두 번째 트렌드 키워드는 ‘도파밍’입니다.

도파민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나요?

도파민은 흥분 전달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쾌감이나 즐거움 등의 신호를 전하는데요.

끊임없이 새로운 자극을 찾고 싶어할 때, 게임 용어로 수집하는 것을 의미하는 ‘파밍(farming)’과 도파민을 합친 ‘도파밍’이라는 단어를 쓰곤 합니다. 목표에 달성했을 때, 게임에서 승리했을 때,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도 도파민이 분비되는 반면, 끊임 없는 자극이 전달되는 숏폼을 반복적으로 시청하는 것, 쇼핑이나 SNS 중독에도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된다고 합니다.

최근 숏폼을 비롯한 짧은 콘텐츠가 유행하며 도파민 중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는데요.

자극적이고, 빠른, 또 중독성이 강한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더욱 더 큰 자극을 갈망하게 되어 도파민 중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재미를 쫓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넘쳐나는 온갖 정보와 자극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과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새로운 변화가

필요할 땐?


스핀오프는 기존 작품(본편)에서 따로 나온 작품을 말합니다.

파생작, 번외작으로도 불리는데요.

경제용어로 쓰이는 ‘스핀오프’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분리, 분할을 뜻합니다.

새로운 것을 찾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여러 기업이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고 새로운 브랜드로 탈바꿈함으로써 산업 간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에 발 빠르게 반응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스핀오프 브랜드에 대한 반응은 좋은 편인데요.

프리미엄 브랜드가 매스티지(저렴한 프리미엄)로 스핀오프 하며 접근성을 더 높이기도 하고(프라다→미우미우, 코오롱FnC→아카이브앱크), 사명 변경을 통한 리브랜딩 효과(마켓컬리→컬리, 스타벅스 커피→스타벅스)를 보기도 합니다.

스핀오프 전략은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고, 성공 시에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브랜드의 핵심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스핀오프를 긍정적으로 해석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탄탄한 기본이 받쳐주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스핀오프 전략을 추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스핀오프’를 적용할 수 있는데, 내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며 사이드 프로젝트(취미, 공부 등)를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스핀오프를 통해 또 다른 시작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2024년 1월 깨알 마케팅 용어 사전 』

 



타겟팅 광고

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을 분석하고 구체화된 타켓에게 노출시키는 광고로,

고객 데이터가 더욱 개인화가 되어가면서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빠른 정보를 제공하고

실 구매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타겟팅 광고라고 합니다.

 

 point

성별, 연령, 지역 등 타겟을 설정하여 조건에 맞는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잠재고객에게는 다시 광고를 노출시키는 리타겟팅 전략으로 광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과

- 명확한 타겟으로 유입 증가

- 사이트 재방문율 상승

- 구매 전환율 증가

- 잠재고객에게 지속적인 노출 효과

- 기존 고객 단골 형성 

 

맞춤 타겟팅이 가능한 CTV 광고

[광고이슈] 맞춤 타겟팅이 가능한 CTV 광고  

다음 마케팅 용어는 어떤 것일까요?

궁금한 마케팅 용어는 예지솔루션 블로그를 통해서 알아봐요 :)

 


AD TOP TOP